아우디 A6(C7) MMI 수리 도전기 2부

AUDI MMI 고질병..

이번에는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전편에서 수리 실패한 MMI 수리를 한번 더 도전해보았습니다. 새로운 정보에 의하면 DMB와 관련된 문제인것 같다는군요.

MMI 수리

지난번에 “내비게이션을 초기화 하는 중” 이라는 메시지만 표시하고 내비게이션이 작동하지 않는 증상으로 MMI 수리에 도전했었습니다. 그때는 보기 좋게 실패하고 이번에 새로운 정보를 찾게되어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나름대로 조치해 보았습니다.

수리 흐름

간략한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준비물 : MOST 우회 어댑터 암놈

  1. DMB 모듈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2. MMI 시스템과 DMB 모듈간의 통신선을 제거합니다.
  3. 통신선을 DMB 모듈을 통하지 않도록 연결합니다.

왜 DMB를?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죠? 그런데 내비게이션이 안되는데 느닷없이 웬 DMB 모듈이 튀어나오느냐 하실 수 있겠습니다. 내비게이션에 이용되는 교통정보를 DMB(MBC-TPEG)를 통해 수신받게 되는데, 이 자료를 수신하면서 소프트웨어가 충돌을 일으키는 것으로 의심이 된다는거죠.

문제는 내비게이션 설정에서 TPEG를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더라도 해결이 되지 않았었더라는거죠. 그래서 그럼 문제가 되는 DMB 모듈을 제거하면 교통정보 자체를 수신하지 않으니 해결되지 않을까? 하여 DMB 모듈이 작동하지 않게 처리하였습니다.

작업

작업에 앞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MOST 우회 어댑터가 필요한데요, 아우디 차량들의 오디오 시스템 고장 진단을 위해 꼭 필요한 도구입니다. 별다를건 없고 광케이블에 MOST 커넥터 달린겁니다. 저는 혹시 나중에 쓸지 몰라 암놈과 숫놈 각각 구매하였습니다.

준비물을 챙기고 차량으로 향합니다.

MMI 시스템이 꺼져있는것을 확인하고, 트렁크를 열어봅니다. 트렁크 내 왼쪽을 보면 뭔가 돌릴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손잡이를 돌리고 당겨서 커버를 뜯어냅니다.

커버를 열면 바로 DMB 모듈이 보이는데요, 손 넣을 공간도 충분하니 손을 살짝 집어넣어서 광케이블만 제거합니다.

위 사진에 나온 커넥터가 DMB 모듈에서 제거된 놈 입니다. 커넥터 오른쪽에 보이는 걸쇠를 누르고 살짝 당겨주면 매우 쉽게 제거됩니다. 절대로 힘줘서 뽑지 마세요! 커넥터가 손상되면 돌이킬 수 없습니다!

미리 준비해둔 암놈 어댑터를 아래와 같이 연결 합니다.

뜯어낸 커버를 원상태로 해두고 시동을 걸어 MMI의 작동상태를 확인합니다.

위와같이 정상작동되며 DMB 메뉴는 사라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하단의 TPEG 표시도 회색으로 비활성화 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간단한 절차로 작업 끝입니다. 저상태로 조치해두고 운행해보았는데 아직까지는 내비게이션이 작동을 멈추거나, MMI가 리셋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간을 좀 두고 경과를 지켜보고 추가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아우디 A6(C7) MMI 수리 도전기 2부”에 대한 5개의 댓글

    1. 저렇게 한동안 문제없이 잘 탔습니다.

      현재는 해당 문제 수정된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하였고, 글에나온 조치는 원상복구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아우디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